본문 바로가기
기타

[특강] ICT 분야 창업 및 공대생 초년생들을 위한 살아있는 스토리 (부산,무료강연)

by 세이박스 2019. 12. 16.
반응형

2019년도 부산창업카페에서 ICT분야 예비 창업가 또는 창업가 여러분들과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알게된 부산에서 창업할때 어려움에 대해 제시했던 멘토링 내용을 토대로 강연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특히 ICT분야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문과 출신 대표님들 필히 참여 바랍니다. 그리고, 올한해 공대생들과 멘토링 진행하면서 경험한 공대생들의 고민에 대해서도 얘기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배고 있지만 정작 자신이 뭘 잘하는지 그리고, 어떤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하는 학생들과 함께 그 고민을 풀어본 스토리를 소개 합니다.

1. ICT 분야 창업가와 개발자가 꼭 알아야 할 강연 

A대표님 : 

이번에 앱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부산에서 개발자 구하기가 너무 어럽다고 합니다?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B대표님 : 

경영학 출신인데 어럽게 개발자를 채용 했는데 개발자와 소통이 안된다고 하십니다. 항상 개발 일정이 틀어지고 자신이 얘기하는 기능을 추가할 때 항상 일정이 문제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럽게 채용한 개발자를 다시 못 뽑을까봐 고민이라고 하십니다. 과연 개발 직원만의 문제일까요?

C대표님 : 

외주용역을 통해서 개발을 하고자 하는데 창업 초기라 머리속 아이디어만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 하고 계신분? 견적을 받았는데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고민 되는분? 

개발사가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대표님의 아이디어를 설명만 듣고 개발하는건 매우 위험합니다. 나중에 분쟁의 소지가 생길 수 있어요. 기획서, 스토리보드, 과업지시서, 계약서, 개발진행과정에 챙겨야할 사항, 개발후 소스 소유권, 서버와 도메인 소유는 어떻게?, 개발후 유지보수는??? 수많은 사항들 ㅜㅜ

공부할 것도 많고 ICT분야 창업하기 참 어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그동안 멘토링을 받고 개발까지 잘 마치신 여러 대표님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속시원하게 함께 풀어봅니다.

 

2. 부산의 공대생들을 위해

A공대생 : 

3학년이 되었지만 코딩에 자신감이 없어 매 성적이 C~D 수준입니다. 수업 시간에도 자연스럽게 맨 뒤자리를 앉게 됩니다. 결석도 자주 생겨 전화를 수차례 걸어주고 톡 메시지도 보냈습니다. 어느날 학생은 자신에게 이렇듯 관심 가져준 사람이 없었다면 저에게 다가와 얘기 합니다. 코딩이 어럽다고... 그래서 좋아하는게 있냐고 했더니 그리는걸 좋아 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재미삼아 그려 놓은 제품 디자인을 보니 가능성이 있어 보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내가 너의 멘토가 되어 줄테니 내가 시키는거를 열심히 해보라며 학교 밖에서 진행하는 3D 프린팅을 위한 모델링 무료수업을 권해 주었고 열심히 배워서 자신만의 제품을 출력까지 하게 되었는데 뭔가를 완성하게되어 만족감과 자신감이 생겼다고 합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공모전에 도전 하도록 했고 상도 받았습니다. 이후 이 학생의 인생은 달라 집니다. 수업시간 맨 앞자리에 앉게 되고 결석도 하지 않습니다. 다른 교수님들도 해당 학생이 요즘은 결석도 안한다고 하더군요. 해당 학기에 놀라운 일이 일어 납니다. 한과목 제외하고 모든 과목을 A이상 받게 됩니다. 프로그래밍 수업도 더이상 재미 없지 않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 가죽 공예등을 부업삼아 했는데 월 300만원 이상의 수익도 내면서 창업까지 하게 됩니다. 저의 제자 이야기 입니다. 실화~^^/

B공대생 :

숙명여대 공대들중 3학년동안 정말 열심히 학점관리하며 프로그래밍 수업도 열심히 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대로 학교 수업만 잘 듣기만 하면 취업이 잘 되는 것인지 고민을 하게 되었답니다. 과연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교수님과 매번 상담을 하는데 그냥 혁식적인 미팅 같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찾다 보니 멘토/멘티로써 1년간 프로젝트를 하면서 멘토링을 받는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저와 매칭 되었습니다. 1년간 프로젝트도 잘 진행되고 공모전에서 상도 받게 되었답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었인지를 찾았고 이제 좋아하는것을 잘하도록 쭉~ 달려가기로 했답니다.

올 한해 숙명여자대학교, 세명대학교, 충남대학교, 동서대학교, 동의대학교 여러 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1년간 진행했던 프로젝트도 진행과정과 애피소드 등을 소개하고 고민을 갖고 있는 부산 공대생들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 합니다.

 

 

[특강안내]

주제 : ICT 분야 창업 및 공대생 초년생들을 위한 살아있는 스토리

대상 : 아무나 (창업가, 공대생 아니어도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강연)

일자 : 2019년12월28일 토요일 10시~13시 (3시간)

장소 : 부산창업카페 2호점 (부경대 내) * 부경대 캠퍼스내 주차 가능하나 주차비 지원 되지 않습니다.

신청 : 온오프믹스 https://onoffmix.com/event/204059

 

[강의내용]

1. ICT분야 창업가를 위한 멘토링 경험을 토대로 개발 및 개발자 확보를 위한 노하우 제시 (1시간)

2. 취준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찾아가는 방향 제시 (1시간)

3. 토크 (1시간)

 

[강사소개]

이경용 / 010-2694-8424 / coe@apptools.co.kr / https://facebook.com/lkylove 

APPTOOLS 대표 / Microsoft MVP / Unity Korea Masters / 부산창업카페 ICT분야 멘토 / 창업진흥원 멘토 / 부산영화영상산업협회 사업이사

2016년 우수멘토 장관 표창

 

[후원문의]

본 강연은 순수 재능기부로 진행되기에 혹시 간식 및 뒷풀이 후원해 주실분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적극 홍보 해드립니다. ㅋ

 

 

 

 

반응형